당뇨에 좋은 음식 19가지

건강상식|2017. 5. 5. 09:09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인 당뇨병으로 겪는 일들과 꾸준히 건강에 대한 관리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 거에요. 특히나 어떠한 건강 음식이 좋을 지 꼼꼼히 알아보고 찾아보지만 실천을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당뇨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을 소개를 하겠습니다.




1. 마늘


마늘은 정력증강, 동맥경화개선, 신체노화 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에 포함된 성분인 알리신은 몸의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2. 청국장


청국장에 있는 레시틴성분은 왕성하게 인슐린 분비를 하도록 도와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의 흡수를 지연을 시키고, 당뇨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콩


청국장에도 함유 되어 있지만 콩에도 함유된 레시틴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액속의 과도한 지방을 감소를 시킵니다.



4.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탄수화물,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필요할 수 있는 비타민 B1, B2, 니아신 등, 불용성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을 줄이고 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잡곡밥


잡곡밥이나 보리밥은 흰쌀밥보다 섬유소가 풍부하여 당 흡수를 지연 시켜주며,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오미자


시고 달고 맵고 쓰고 짠 맛의 5가지 맛을 지닌 오미자는 인체의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는 신비의 생약으로 당뇨에도 좋습니다.


7. 양파


양파는 몸의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줍니다. 그리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및 치료에 좋으며 혈당을 내리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에도 효과적입니다.


8. 토마토


글루타민산이 풍부하여 비타민, 피로회복에도 좋고,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DNA 손상을 줄여줍니다. 포함된 붉은 색의 라이코펜성분은 혈관을 맑게하며 전립선암, 유방암 등에 항암효과가 있으며 당뇨 뿐만 아니라 비만과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9. 홍삼


홍삼은 사포닌의 인슐린 및 혈당강화에 대한 감수성이 향상이 되어 혈당조절이 긍정적으로 좋아집니다. 지질대사 및 심폐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10. 둥글레


둥글레 뿌리에는 비타민A와 전분이 풍부하여 노화방지,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고혈압, 당뇨, 위궤양 등에 효과가 있다. 평소에 피곤하신 분이라도 둥글레를 먹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11. 표고버섯


당뇨의 합병증을 예방을 합니다.


12. 브로콜리


포함된 성분 중에 하나인 비타민C가 많아 저칼로리로 대사장애인 당뇨병에 좋습니다.


13. 뽕나무


뽕나무 껍질 7.5g을 노랗게 볶아서 삶은 물을 차 마시듯 하면 기존의 갈증을 멎게 하고 당뇨에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에도 보온병에 보관하여 마시기 편리합니다.


14. 모시조개와 굴


원래는 모시조개와 굴을 날 것으로 먹거나 국을 끓여먹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기본적으로 하루에 12개 정도를 먹으면 당뇨병에 의한 소갈에 도움이 됩니다.


15. 무우


무우를 생즙을 내여 마시면 갈증이 해소되고, 혈당치도 떨어집니다.


16. 배


배 500g을 씨, 꼭지를 제거하고 꿀 100g을 넣고 다시 약한 불로 끓여 즙을 취하여 먹으면 열을 내리고 갈증을 그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소갈증에 도움이 됩니다.


17. 감과 감잎


매일 꾸준히 잘 익은 감을 항상 복용하면 당뇨에도 도움이 되며 신선한 감잎을 식염에 담구었다가 매일 5 ~ 6매를 먹으면 당뇨의 보조치료에도 좋습니다.


18. 칡뿌리


칡뿌리는 번열 증상을 치료를 하고 갈증을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생즙을 내여 마시면 알콜의 해독작용은 물론이고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


19. 미나리


미나리 500g을 즙을 내어 매일 2회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먹으면 보조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위의 19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인데 공통적으로 즙을 내어 마시는 음식도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를 하는 것이 예방을 하는데 있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꼭 만드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