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족발삶는법 및 돼지족발만들기 좋은 방법

음식상식|2018. 4. 18. 22:07

돼지족발삶는법 및 돼지족발만들기 좋은 방법


우리나라 국민음식으로 인기가 많은 만큼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음식입니다. 술안주용으로도 좋고,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기에 걸맞는 메뉴입니다. 우리나라는 배달문화가 정말 발달이 많이 되어 스마트폰으로 배달앱을 통해 주문만 하여도 맛있는 돼지족발을 받아볼 수 있는 시대입니다.


돼지족발을 직접 삶아서 만들어 먹는 분들도 많습니다. 만들어 먹을려면 삶아야 하기에 몇 번 정도 하다보면 집에서 삶아 드실 수도 있습니다. 족발은 암돼지로 하여야 맛이 좋습니다. 잘 아는 정육점에 부탁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돼지족발삶는법 및 돼지족발만들기 좋은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돼지족발삶는법 및 돼지족발만들기 좋은 방법


돼지족발삶는법 및 돼지족발만들기 좋은 방법


돼지족발삶는법은 우선 돼지다리를 사옵니다. 찬물에 하룻밤 정도를 사온 돼지다리를 담구어 둡니다. 다음에는 찜통에 붓고 핏물을 뺀 돼지다리를 넣은 후에 30분 정도로 살짝 삶습니다. 소주, 생강, 엄나무 가지를 넣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가 군내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장국 맛에 의해 족발의 맛이 좌우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정말 중요하죠. 족발집 마다 유명한 곳이 있습니다.


돼지족발만드는법 4개의 족발 기준


돼지족발만드는법 4개의 족발 기준


돼지족발만드는법은 위에 글에서 간단하게 설명을 하였지만 아래 레시피를 참고하시면 좋은 조리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연습을 하면 맛있는 돼지족발을 탄생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 돼지족발만드는법


- 발가락 사이에 칼집을 넣고 다듬습니다.

- 찬물에 담구어 핏물을 뺍니다. 8시간 정도로 담구면 좋습니다.

- 엄나무, 소주, 생강을 넣은 후에 30분 정도 데칩니다.

- 그리고 난 후에 찬물로 식힙니다.

- 마늘 4통, 생강 한줌, 간장 3분의 2리터, 양파 2개, 계피나무 껍질 30센티미터, 소주 1컵을 넣은 후에 물을 붓습니다. 족발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센 불로 30분 동안 1차로 조립니다.

- 반 병의 물엿을 넣은 후에 30분 정도 더 졸입니다.

- 맛을 본 후에 물엿 또는 간장을 더 넣습니다.

- 불을 끈 후에 중간 정도로 식힙니다.

- 꺼내어 완전히 식힙니다.


족발을 삶으면서 주의할 점은 뜨거울 때 건지면 살과 뼈가 다 분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조금 식힌 다음에 장국물이 젤라틴 상태가 되기 전에 건져서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만들면 저렴하게 족발을 드실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돼지족발삶는방법 손쉬운 방법

돼지족발삶는방법 손쉬운 방법


돼지족발삶는방법 중에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간장물을 만드는 방법은 물 15L, 간장 1.5L, 흑설탕 200g, 물엿300g, 콜라 1.8L, 소주 200cc, 된장, 커피, 다시다(조미료), 소금 각 1주걱(100g), 기타 레몬즙, 미향 등이 필요합니다. 이 때 비율을 잘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물 8 : 간장 1, 설탕은 간장의 10 ~ 15% 정도로 물엿은 설탕과 동량이면 좋습니다.


돼지족발을 삶을 때에 향신채주머니도 필요합니다. 향신채주머니는 사과, 배 등의 과일 1개(또는 칵테일통조림 1통), 양파 2 ~ 3개, 대파 3대, 통마늘 2 ~ 30개, 통생강큰거 3 ~ 4개, 계피 40g, 통후추 50g, 엄나무 100g, 월계수잎 10장, 마른고추 8 ~ 10개, 당귀 등이 필요합니다. 간장물, 향신채주머니를 각 각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후에 간장물에 향신채주머니를 넣고 끓입니다. 팔팔 끓는다면 돼지족발을 넣고 30분 정도 센불에 끓여줍니다. 맛을 보고 간을 조절을 하여야 합니다. 불을 줄인 후에 뚜껑을 닫고 1시간 20분 정도로 한다면 기대할 수 있는 돼지족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에요~!


남은족발보관하는 방법


남은족발보관하는 방법


남은족발보관을 하는 방법은 국물에 건더기를 우선 건져냅니다. 이를 냉장 보관을 한 후에 다음에도 족발을 만들 때에 돼지고기 수육을 삶을 때나 종물로 사용을 하여도 됩니다. 정말 꿀팁입니다. 직접 만들어서 먹는 족발이 비용을 아낄 수도 있고,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돼지족발을 좋아한다면 추천을 하는 조리방법입니다. 무엇보다 실천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일명! 족발 맛있게 삶기!! 돼지족발삶는법 및 돼지족발만들기 좋은 방법을 통해 맛있게 돼지족발 삶으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