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효과적인 한방차 종류 3가지

건강상식|2017. 5. 9. 18:31

평소에 몸이 좋지 않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 먹어도 좋은 한방차 종류 3가지가 있습니다. 생강차, 유자차, 대추차인데, 대부분 과일 및 채소와 연관된 것이고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사소한 것일 수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차


몸을 따뜻하게 하고 효능이 뛰어난 생강차는 겨울철에도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추운 겨울이 되면 목이 칼칼하고 아프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마신다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간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 및 이뇨작용이 있어 발한을 촉진시키고 종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하여야 할 것은 고혈압 환자가 마신다면 혈압이 상승을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염증성 질환의 초기에도 마시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차


몸살, 감기가 걸렸다면 유자차를 끓여서 마시면 몸에 땀이 나서 열이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목의 편도선이 부었을 때나 기침을 심하게 할 때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발한, 소염, 진해, 해열 작용이 있고, 아름다운 외모를 가꿀 수 있는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전 날에 과음을 하였을 때나 임산부가 평소에 입 맛이 없을 때 마시면 좋은 한방차입니다.




대추차


대추차는 추운 겨울철에 목이 따갑고 칼칼하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에 마시면 효과적인 한방차입니다. 만약 몸이 차고 떨릴 때이면 대추를 뜨겁게 끓여서 마십니다. 이뇨 작용, 자양 강장 함께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무기력 해소, 노화방지, 피로회복에도 좋고, 포함된 성분인 비타민 C는 피부를 하얗게 하고, 주근깨를 없애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에 감기 외에 다른 증상은 나았는데, 사람 마다 증상이 다를 수도 있지만 오랫동안 기침이 지속이 된다면 몸 내부의 폐의 음기가 손상된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기침약이 아닌 폐의 음기를 복돋아주고, 손상되었던 정기를 회복을 시킬 수 있는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