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예방을 하는 방법

건강상식|2017. 5. 12. 14:37

따뜻해지는 날씨에는 음식이 쉽게 상할 수도 있습니다. 봄에 음식을 보관을 하는데 있어 제일 조심을 해야 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봄에 음식을 먹을 때에 가장 조심을 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보통 식중독의 증상은 복통, 구토, 설사 등이 있습니다. 식중독의 원인은 바로 해로운 박테리아 때문입니다. 건강의 위험의 주범인 식중독을 예방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야외 활동이나 식사 전, 식후에 반드시 손을 자주 씻으세요.


손 씻기는 식중독을 예방을 하는데 있어 첫 번째 단계입니다.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으면 살모넬라, 대장균을 조기에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식사 전과 식사 후에는 반드시 손은 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애완동물을 만진 후에도, 화장실에 다녀오고 난 후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중요합니다.



먹기 전에 먼저 냄새 맡아 보세요.


입에 음식이나 먹을 수 있는 무언가를 집어 넣기 전에는 냄새를 먼저 맡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에 해당 음식의 냄새가 나쁘거나 이상하게 보인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신 냄새가 난다면 우유를 마시면 안됩니다. 햄이 푸르거나 녹색이 보일 경우에 냉장고에 보관을 하였다 하더라도 먹지 마세요. 음식을 먹는데 있어 확실하지 않다면 가족 분과 상의한 후에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일과 야채를 깨끗이 씻으세요.


과일과 야채를 깨끗하게 씻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잘 씻지 않은 음식은 박테리아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나 과일이나 야채를 씻지 않고 먹으면 건강 상의 안좋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음식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날 야채, 계란, 우유, 고기, 해산물 등은 냉장고에 반드시 보관해야 합니다. 해당 음식 및 음식과 관련된 제품의 유통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어떠한 음식이 괜찮아 보이지 않는다면, 쓰레기 통에 집어 넣으세요.



잘 익힌 음식을 먹으세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사소한 것은 잘 익히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닭고기나 돼지고기의 속이 분홍색이거나 빨갛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홍색이 사라질 때 까지 다시 익히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익혀 드세요. 마찬가지로 생선을 먹을 때도 조심하여야 합니다.



부엌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부엌을 청결하게 유지를 하는 것도 식중독을 예방을 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부엌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를 하여야 합니다. 먹고 남은 음식이 있는 접시는 식탁 위에 두지 마세요. 사용하고 난 행주도 반드시 빨아야 합니다. 행주는 박테리아에 쉽게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